2024.05.17 (금)

  • 맑음속초25.9℃
  • 맑음24.3℃
  • 맑음철원22.5℃
  • 맑음동두천22.2℃
  • 맑음파주21.2℃
  • 구름많음대관령17.7℃
  • 맑음춘천24.0℃
  • 구름조금백령도15.1℃
  • 구름많음북강릉24.7℃
  • 구름많음강릉25.4℃
  • 구름많음동해21.7℃
  • 맑음서울23.3℃
  • 맑음인천19.1℃
  • 구름많음원주23.7℃
  • 구름조금울릉도18.2℃
  • 구름조금수원22.1℃
  • 구름많음영월22.1℃
  • 구름많음충주24.3℃
  • 구름조금서산20.1℃
  • 맑음울진26.0℃
  • 맑음청주25.3℃
  • 구름조금대전24.6℃
  • 맑음추풍령23.8℃
  • 맑음안동25.2℃
  • 맑음상주25.5℃
  • 맑음포항27.0℃
  • 맑음군산22.4℃
  • 맑음대구26.3℃
  • 맑음전주24.7℃
  • 구름조금울산22.8℃
  • 구름조금창원20.9℃
  • 맑음광주22.9℃
  • 구름많음부산21.0℃
  • 구름조금통영20.1℃
  • 구름조금목포19.9℃
  • 구름조금여수19.9℃
  • 구름조금흑산도17.8℃
  • 구름조금완도21.6℃
  • 맑음고창
  • 맑음순천21.7℃
  • 구름조금홍성(예)21.6℃
  • 구름조금23.6℃
  • 맑음제주21.5℃
  • 맑음고산19.2℃
  • 구름조금성산21.3℃
  • 구름조금서귀포21.7℃
  • 구름조금진주22.2℃
  • 맑음강화18.9℃
  • 구름조금양평23.4℃
  • 구름많음이천24.0℃
  • 구름조금인제22.8℃
  • 구름조금홍천23.8℃
  • 구름많음태백19.6℃
  • 구름많음정선군22.2℃
  • 구름많음제천21.7℃
  • 맑음보은23.4℃
  • 구름조금천안23.7℃
  • 맑음보령18.7℃
  • 맑음부여22.8℃
  • 맑음금산24.0℃
  • 맑음23.5℃
  • 맑음부안23.7℃
  • 맑음임실23.0℃
  • 맑음정읍24.2℃
  • 맑음남원24.3℃
  • 맑음장수22.1℃
  • 맑음고창군23.5℃
  • 맑음영광군21.2℃
  • 맑음김해시21.7℃
  • 구름조금순창군23.7℃
  • 구름조금북창원21.7℃
  • 구름조금양산시22.6℃
  • 구름조금보성군21.0℃
  • 구름조금강진군21.9℃
  • 구름조금장흥21.8℃
  • 구름조금해남21.0℃
  • 맑음고흥21.4℃
  • 맑음의령군23.8℃
  • 맑음함양군25.8℃
  • 구름조금광양시22.6℃
  • 구름조금진도군19.2℃
  • 맑음봉화21.8℃
  • 맑음영주21.5℃
  • 맑음문경24.0℃
  • 맑음청송군24.8℃
  • 맑음영덕23.3℃
  • 맑음의성26.2℃
  • 맑음구미25.6℃
  • 맑음영천24.7℃
  • 맑음경주시25.1℃
  • 맑음거창24.0℃
  • 맑음합천23.9℃
  • 구름조금밀양23.4℃
  • 맑음산청23.4℃
  • 구름조금거제20.0℃
  • 구름조금남해21.3℃
  • 구름조금21.7℃
‘만두 끌고 조리냉동 밀고’ CJ제일제당, 냉동 HMR 시장 지위 강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

‘만두 끌고 조리냉동 밀고’ CJ제일제당, 냉동 HMR 시장 지위 강화

지난해 냉동만두와 조리냉동 제품으로 6,620억 매출 달성, 4년 만에 매출 두 배 가까이 성장

  • 기사입력 2020.02.13 11:07

CJ제일제당 냉동 HMR 대표 제품 이미지.jpg

CJ제일제당 냉동 HMR 대표 제품 이미지

 

 

CJ제일제당이 냉동만두와 조리냉동 제품의 매출 성장을 바탕으로 국내 냉동 HMR 시장 1위 지위를 확고히 하고 있다. 변화와 혁신의 아이콘인 ‘비비고’, ‘고메’ 브랜드 위상을 기반으로 냉동 HMR 시장 성장을 주도하며 식문화 변화를 이끌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국내에서 냉동 HMR 제품으로 6,62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13일 밝혔다. 2015년 3,49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과 비교하면 4년 만에 두 배 가까이 성장한 셈이다. 특히 냉동만두와 조리냉동 모두 고르게 성장했는데, 최근 5개년 연평균 성장률은 각각 15.4%, 19.3%를 기록하며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냉동만두는 대표 제품인 ‘비비고 왕교자’의 지속적인 성장과 ‘비비고 김치왕만두’, ‘비비고 군교자’, ‘비비고 수제만둣집 맛 만두’ 등 새롭게 선보인 제품이 히트상품 대열에 오르는 성과를 올렸다. 경쟁업체들이 ‘비비고 왕교자’의 아성을 깨기 위해 다양한 맛, 형태 등 이색적인 만두를 선보였지만, 이들의 도전에도 매출이 성장하는 쾌거를 거뒀다.

 

조리냉동은 ‘고메 돈카츠’, ‘고메 치킨’, ‘고메 핫도그’ 등 고메 프라잉(Frying) 스낵이 전년비 두 자릿수 성장하며 1,000억 이상의 매출을 기록,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에어프라이어 보급률이 확대되며 튀김 요리를 보다 편하게 즐길 수 있게 됐고, 이러한 추세에 맞춰 새롭게 선보인 ‘고메 돈카츠’, ‘고메 치킨박스’ 등이 큰 인기를 끌었다.

 

매출 성장에 힘입어 시장 지위도 확고히 했다. 지난해 냉동만두 시장과 조리냉동 시장에서 각각 43.9%, 27.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 지위를 유지했다. 이를 바탕으로 전체 냉동 HMR 시장에서 약 34%의 점유율을 차지, 2위 업체와 20%P가 넘는 차이를 보이며 시장을 리딩하는 대표 기업의 면모를 더욱 강화했다.

 

이러한 성과는 변화와 혁신의 아이콘인 ‘비비고’와 ‘고메’의 브랜드 파워가 주효했다. CJ제일제당은 2013년 12월 ‘비비고 왕교자’, 2015년 12월 ‘고메 치킨’을 통해 그 동안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압도적 맛 품질의 한식·양식 제품을 선보였다. 이후 빠르게 변화는 소비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에 맞춰 차별화된 연구개발력을 적용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 입맛을 공략했다.

 

그 결과 ‘비비고’와 ‘고메’는 냉동 HMR 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다양한 종류의 만두는 물론 함박스테이크, 핫도그 등 출시하는 제품마다 전문점에서 먹던 메뉴처럼 맛있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이로 인해 소비자 사이에서는 ‘비비고’와 ‘고메’라면 믿고 먹을 수 있다는 믿음이 자리잡았고, 시장 성장을 이끄는 대형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CJ제일제당은 올해도 ‘비비고’와 ‘고메’를 앞세워 냉동 HMR 시장을 공략한다. 독보적 연구개발력을 바탕으로 상식을 깨는 맛 품질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이를 통해 수준이 높아진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아 7,000억 이상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냉동만두는 ‘한식만두 프리미엄화’ 전략을 강화한다. 전통 이북식 만두 등 한식형 만두의 추가 신제품을 선보이는 등 한식 전통 만두 구현에 집중하며 시장 리딩 브랜드로서의 역할을 확대한다. 또 만둣국, 비빔만두, 만두볶이 등 메뉴를 편의형 제품으로 확장해 독보적인 1위 시장지위를 확고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조리냉동은 에어프라이어 열풍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판단, 지난해 큰 인기를 끌었던 치킨과 돈카츠, 핫도그 등 프라잉 스낵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한다. 더불어 신규 카테고리의 제품까지 선보여 소비자들에게 새로움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또 프리미엄급 제품까지 선보여 매출 확대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전문점 수준의 맛 품질을 갖춘 ‘비비고’와 ‘고메’가 출시되면서 ‘값싸고 품질이 좋지 않다’ 여겨졌던 냉동식품에 대한 인식이 많이 달라지며 냉동 HMR 시장이 프리미엄 트렌드로 바뀌기 시작했다”며 “앞으로도 식문화 트렌드와 소비자 니즈를 동시에 반영한 제품 개발을 통해 냉동 HMR 시장의 양적·질적 성장까지 이끌겠다”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